컴퓨터/C
컴퓨터에서 파일의 개념은 컴퓨터를 사용한 사람들이라면 뭐 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은 컴퓨터의 저장장치에 어떠한 데이터를 담고 있는 녀석을 파일이라고 합니다.
본문에서는 파일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여 C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쓰고 읽기 전 사전 준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는 파일을 크게 두 가지의 종류로 나누어서 구분합니다.
파일또한 C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의 외부 즉, 별도의 장치의 영역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입력과 출력 스트림 즉, 통로를 만들어주어야만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C언어에서는 파일에 관한 입력 / 출력 스트림을 함수 형태로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는 이 함수의 호출로 입력 또는 출력 스트림을 생성하고 종료할 수 있어야 됩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C언어에서는 파일을 제어하기 위한 자료형이 존재합니다. 이것이 바로 파일 구조체입니다.
파일 구조체는 FILE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stdio.h>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언어 소스코드에서 파일을 제어하려면 파일 구조체의 자료형으로 된 포인터 변수를 선언한 뒤 그 파일 구조체 자료형의 포인터에 파일 스트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FILE* file; // 파일 구조체를 이용하여 스트림을 생성할 포인터 변수의 선언
return 0;
}
이제 파일 구조체를 이용해서 스트림을 만들 준비를 했다면 fopen() 함수를 이용하여 파일과 연결하는 통로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fopen함수에 필요한 인자들을 넣어 스트림을 생성해 주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머가 외부 파일의 사용을 다 완료했다면, 스트림을 소멸시켜주어야 안전합니다. 이 스트림을 소멸하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가 fclose() 함수입니다.
본문에서는 C언어에서 파일을 제어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했습니다. 파일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C언어 프로그램에서 파일의 스트림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고 파일을 제어하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C 언어 - 파일다루기 4 - 파일 입력 (파일에 데이터 넣기) (0) | 2021.07.22 |
---|---|
C 언어 - 파일 다루기2 (fopen / fclose) (0) | 2021.07.20 |
C 언어 - 스트림(Stream)의 개념과 이해 (0) | 2021.07.18 |
C 언어 - 실습 - 학생관리 프로그램Ver3(system함수사용하기) (0) | 2021.07.16 |
C 언어 - 콘솔창 제어해보기 system함수 (0) | 2021.07.15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TODAY :
YESTER DAY :
TOTAL :
Com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