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Projects
나중에 소스코드가 길어지면 관리하기 편리하도록 임의로 나누었습니다.
실제 구성된 파일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VisualStudio를 통해서 Release로 빌드했습니다.
Utility.h
#include<stdio.h>
#include<time.h>
#include<Windows.h>
#include<conio.h>
// 시간 포맷 구조체
typedef struct Time_format
{
int total;
int hour;
int min;
int sec;
int undersec;
}Time_format;
int Intinput(int min, int max);
Time_format GetTime(clock_t time);
Time_format SetTime();
Utility.c
#include "Utility.h"
// 기능 - 예외처리 메뉴 입력
int Intinput(int min, int max) {
int input;
while (1) {
scanf_s("%d", &input);
if (input >= min && input <= max) {
return input;
}
else {
while (getchar() != '\n') {}
printf("잘못된 입력입니다. 다시 입력해주세요. : ");
}
}
}
// 기능 - 시간 처리
Time_format GetTime(clock_t time) {
Time_format data;
double tempd = (double)time / 1000;
int tempi = (int)tempd;
data.hour = tempi / 60 / 60;
data.min = tempi / 60 % 60;
data.sec = tempi % 60;
data.undersec = time % 1000;
return data;
}
Time_format SetTime() {
Time_format data;
int set_total = 0;
system("cls");
set_total = 0;
printf("시간을 입력해 주세요 : ");
set_total = Intinput(0, INT_MAX) * 60 * 60;
system("cls");
printf("분을 입력해 주세요 : ");
set_total += Intinput(0, INT_MAX) * 60;
system("cls");
printf("초를 입력해 주세요 : ");
set_total += Intinput(0, INT_MAX);
system("cls");
data = GetTime((clock_t)(set_total * 1000));
data.total = set_total;
return data;
}
main.c
#include "Utility.h"
int main() {
//프로그램 시작
while (1) {
//메인 화면 부분
system("cls");
printf("\t=== Test Program ==\n\n");
int input;
printf("1.스톱워치\t2.타이머\t3.종료\n\n");
printf("원하는 메뉴를 입력 하세요 : ");
input = Intinput(1, 3);
//메뉴 입력 후 동작하기
//정상적인 입력이면
if (input > 0 && input < 4) {
//종료 입력시
if (input == 3) {
printf("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
break;
}
//스톱워치 또는 타이머 부분
switch (input)
{
//스톱워치
case 1:
StopWatch();
break;
//타이머
case 2:
Timer();
break;
}
}
//예외 발생 시
else {
while (getchar() != '\n') {}
printf("잘못된 입력입니다.");
system("pause");
}
}
return 0;
}
Timer.c
#include "Utility.h"
// 구조 - 타이머 부분
void Timer() {
Time_format data;
//타이머 설정 입력
int input;
while (1) {
data = SetTime();
//시간 설정 확인
printf("설정 시간 %d:%d:%d\n", data.hour, data.min, data.sec);
printf("1. 시작\t2. 재설정\n");
printf("설정 시간을 확인 해 주세요. : ");
input = Intinput(1, 2);
if (input == 1) {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타이머가 실행됩니다.\n");
system("pause");
break;
}
else {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타이머가 초기설정화면으로 돌아갑니다.\n");
system("pause");
}
}
// 시간 카운팅 시작 값
clock_t start_time = clock();
while (1) {
system("cls");
// 0초로 맞춤과 설정 시간 - 소모시간 출력
clock_t curr_time = clock() - start_time;
double time_double = (double)curr_time / 1000;
int curr_sec = (int)time_double;
int target = data.total - curr_sec;
printf("\n\n\t%d:%d:%d\n\n", target / 60 / 60, target / 60 % 60, target % 60);
//키입력시 일시정지
if (_kbhit()) {
system("pause");
printf("1. 이어하기\t2. 재설정\t 3. 종료\n");
printf("설정 시간을 확인 해 주세요. : ");
input = Intinput(1, 3);
//이어하기시
if (input == 1) {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타이머가 실행됩니다.\n");
system("pause");
clock_t stop_time = clock() - (curr_time + start_time);
start_time += stop_time;
}
//다시 설정시
else if (input == 2) {
while (1) {
data = SetTime();
//시간 설정 확인
printf("설정 시간 %d:%d:%d\n", data.hour, data.min, data.sec);
printf("1. 시작\t2. 재설정\n");
printf("설정 시간을 확인 해 주세요. : ");
scanf_s("%d", &input);
if (input == 1) {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타이머가 실행됩니다.\n");
system("pause");
start_time = clock();
break;
}
else {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타이머가 초기설정화면으로 돌아갑니다.\n");
system("pause");
}
}
}
else {
break;
}
}
//시간 소모시 탈출
if (target == 0) {
printf("설정하신 시간이 모두 소모되었습니다.\n");
system("pause");
break;
}
}
}
StopWatch.c
#include "Utility.h"
// 구조 - 스톱워치 부분
void StopWatch() {
printf("===== 스톱워치 =====\n");
printf("아무키나 누르면 시작 합니다.");
system("pause");
Time_format data;
clock_t start_time = clock();
while (1) {
// 시간 계산 및 시간 포맷 만들기
clock_t curr_time = clock() - start_time;
data = GetTime(curr_time);
//시간 포맷으로 출력
printf("\n\n\t%d:%d:%d.%d\n\n", data.hour, data.min, data.sec, data.undersec);
//키 입력을 받았을때 멈추기(일시정지)
if (_kbhit()) {
//일시정지 후 질의 선택
printf("1.재시작\t2.초기화\t3.종료\n");
printf("원하는 기능을 선택 하세요 : ");
int input = Intinput(1, 3);
//1. 재시작 선택시 스톱워치가 이어서 진행
if (input == 1) {
start_time = clock() - curr_time;
continue;
}
//2. 초기화 선택시 스톱워치가 초기화 후 진행
if (input == 2) {
start_time = clock();
continue;
}
else {
break;
}
}
system("cls");
}
system("pause");
}
목표의 1단계 달성을 했습니다.
다음 이 내용을 가지고 업로드를 한다면 cmd에서 키보드를 이용한 메뉴 조작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내맘대로 티스토리 스킨 2 - 아이콘 및 상단 바 추가 (0) | 2022.06.25 |
---|---|
내맘대로 티스토리 스킨 1 - 서론 및 초기 준비 (0) | 2022.06.12 |
C언어로 스톱워치/타이머 만들기5 - 구조 다듬기(함수화2) (0) | 2022.01.03 |
C언어로 스톱워치/타이머 만들기5 - 구조 다듬기(함수화) (0) | 2021.12.31 |
C언어로 스톱워치/타이머 만들기5 - 기본 구현하기4(타이머기능 개선) (0) | 2021.12.15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TODAY :
YESTER DAY :
TOTAL :
Com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