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_API - 그래픽 개요

컴퓨터/Win32-API

728x90
반응형

Window 프로그래밍에서 그래픽 요소의 비중은 크다!

오늘날 대표적인 개인 컴퓨터(PC)의 운영체제는 Window입니다. 도대체 왜 Window가 대중적인 운영체제로 자리 잡았을까요?

 

바로 GUI 기반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GUI(Graphics User Interface)는 시각적인 형태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컴퓨터를 배우지 않은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Win32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은 Windows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GUI 기반의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Window의 장점이니까요!

그래서 Win32 API에서는 수많은 그래픽을 다루는 여러 API를 제공합니다. 

본문에서는 기 API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류 (GDI와 DirectX)

두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필자 같은 경우는 DirectX는 상당히 익숙합니다.  과거 게임 등을 하기 위해서는 DirectX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야 된다는 문구를 많이 만나왔었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 2개는 Win32에서 그래픽을 관리하는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API입니다.

  • GDI

Windows 프로그래밍의 가장 원조의 그래픽을 관리하고 다루는 API입니다. 오늘날에도 실습으로 가장 먼저 접하는 API이기도 하며 GDI+ , 닷넷 프레임워크 등으로 파생되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 DirectX

Direct3D, Direct2 D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현 MS사에서 권장하고 있는 그래픽 API 중 하나입니다. 당연히 GDI이 후속으로 다양한 강력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럼 GDI는 안 배워도 되는 것인가?

사실, 프로그래밍이 익숙하거나 효율이 중요한 사람들은 간단하게만 알고 넘어가거나, 바로 다른 그래픽 API를 다루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차근차근 역사를 배워간다는 생각으로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다뤄보려고 합니다. 또한 GDI 또한 Win32 API에서 호환이 되기 때문에 후에 DirectX와 혼용을 하며 적절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Commnet

G91개발일지

Gon91(지구일)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TODAY :

YESTER 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