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컴퓨터 공학 기초
이미지를 다루는 가장 작은 단위는 Pixel입니다. 이 Pixel들 하나하나의 정보를 알고 있으면 하나의 전체의 이미지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형식의 그래픽 표현을 컴퓨터에서는 비트맵(Bitmap)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전체 이미지의 각각의 픽셀(Pixel)의 비트 데이터가 들어있는 형식입니다.
하나의 픽셀을 비트 값의 형태로 저장을 하여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bit , 24bit, 32bit의 형태로 설정하면 한 화소에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각각의 픽셀에 비트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포맷이 바로 비트맵입니다.
래스터(점) 방식의 이미지 포맷이라고 부르며 레스터 방식의 가장 대표주자가 바로 이 비트맵입니다.
Bitmap 형식의 그래픽 이미지는 각각의 픽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 정교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픽셀당 비트수를 증가하여 색상의 품질 자체를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은 픽셀로 저장된 비트맵 형식의 포맷을 많은 픽셀의 데이터로 요구를 하게 되면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 또한 발생되게 됩니다.
다양한 이미지 파일들을 확대하다보면 흔히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바로 이런 비트맵(래스터) 방식의 이미지 표현이 원인입니다.
비트맵 포맷의 그래픽 표현은 하나의 픽셀마다 데이터의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고 품질의 이미지를 요구할 수록 점점 더 용량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순수한 비트맵 형식의 파일
비트맵 형식의 그래픽 이미지는 고품질일수록 용량이 커지는 확연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런 단점들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의 다양한 포맷들입니다.
비트맵을 기반으로 하되 네트워크 상태에서 효율적인 정보교환이나, 비트맵 형식보다는 품질이 떨어지나 이미지를 압축시켜 효율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방식의 비트맵 확장 포맷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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