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C
C언어에서 if 조건문을 확장하는 마지막 형태의 문법입니다. 지난 포스트의 마지막 예제처럼 여러 가지 조건으로 방향이 나눠지는 경우에 효율적으로 소스코드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제 1) 지난 포스트 예제 변경해 보기.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nput = 2;
if (input == 1 || input == 2 || input == 3)
{
if(input == 1)
printf("공격을 시작 합니다.\n");
if (input == 2)
printf("수비를 시작 합니다.\n");
if (input == 3)
printf("후퇴 합니다.\n");
}
else
printf("잘못된 값을 입력했습니다.\n");
}
결과 보기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nput = 2;
if (input == 1)
{
printf("공격을 시작 합니다.\n");
}
else if (input == 2)
{
printf("수비를 시작 합니다.\n");
}
else if (input == 3)
{
printf("후퇴 합니다\n");
}
else
printf("잘못된 값을 입력했습니다.\n");
}
문제 간단한 메뉴 인터페이스 만들어 보기
아직 기본 입력에 대하여 모르는 상태입니다. 지금은 조건문에 구조를 만드는 것에 좀 더 집중해 보세요.
예시 1 ) main_menu = 1 / sub_menu =2 일시 결과
예시 2) main_menu = 3 / sub_menu =2 일시 결과
예시 3) main_menu = 2 / sub_menu =5 일시 결과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활용해서 위의 예시처럼 구현되도록 소스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결과 보기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main_menu =2;
int sub_menu = 5;
printf("플레이어 육성 게임\n");
printf("1.불러오기\n");
printf("2.새로하기\n");
printf("3.종료\n");
if (main_menu == 1 || main_menu == 2)
{
printf("1.정보 확인하기\n");
printf("2.사냥터로 이동\n");
printf("3.상점으로 이동\n");
printf("4.메인화면으로 이동\n");
printf("5.게임 종료하기\n");
if (sub_menu == 1)
{
printf("정보 확인메뉴에 들어왔습니다.\n");
}
else if (sub_menu == 2)
{
printf("사냥터 이동메뉴에 들어왔습니다.\n");
}
else if (sub_menu == 3)
{
printf("상점 이동 메뉴에 들어왔습니다.\n");
}
else if (sub_menu == 4)
{
printf("메인 화면으로 이동 메뉴에 들어왔습니다.\n");
}
else
{
printf("게임 종료하기 메뉴에 들어왔습니다.\n");
}
}
else
{
printf("게임을 종료 합니다.");
}
}
이처럼 프로그램의 구조와 흐름을 조건문을 혼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본 입력을 배워보고 변수를 제어하여 조금 더 해당 소스코드를 유연하게 동작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C 언어 - 조건문 switch (0) | 2021.06.02 |
---|---|
C 언어 - 표준 입력 (0) | 2021.06.01 |
C 언어 - 조건문 if else (0) | 2021.05.30 |
C 언어 - 조건문 IF (0) | 2021.05.29 |
C 언어 - 표준 출력 (0) | 2021.05.25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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