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Win32-API
지난 포스트에서 생성한 하위 윈도인 버튼을 클릭하면 반응을 하기 위한 간단한 예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윈도우윈도 창에서 클릭을 한다던지, 특정 키보드를 누른다면 기본적으로 윈도에서는 WM_COMMAND라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 메시지 안에 어떤 처리를 할 것인지 입력한다면, 만든 버튼에 기능을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아무런 입력이나 WM_COMMAND를 생성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버튼이 눌렸는지 알 수 있을까요?
우선 메시지를 처리하는 콜백 함수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위처럼 윈도 핸들, 윈도우 메시지를 받고 2가지의 파라미터 변수를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2가지의 파라미터 변수를 통해 다양한 윈도의 상태 정보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이 파라미터를 처리하는 방법은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조금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wParam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버튼 상태의 알 림메 세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wParam을 통해 버튼이 클릭되었다고 알려주는 코드는 BN_CLICKED입니다. (정수로는 1)
#define BN_CLICKED 0
본 포스트에서는 버튼을 누르면 wparam에는 BN_CLICKED가 담긴다까지만 알아도 무방합니다.
case WM_COMMAND:
switch (wParam)
{
case BN_CLICKED:
MessageBox(hWnd, L"클릭 되었습니다!",L"buttion",NULL);
break;
}
콜백 함수에서 WM_COMMAND: 메시지 처리에 진입 후.
wParam의 정보를 읽어 BN_CLICKED 코드가 발생하면 처리하는 소스코드를 작성했습니다.
#include <windows.h>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HINSTANCE hInst;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 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CreateWindowW(L"button",L"buttion1",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20, 100, 25,hWnd, NULL , hInst,NULL);
break;
case WM_LBUTTONDOWN:
hdc = GetDC(hWnd); //DC을얻는 방법 1
ReleaseDC(hWnd, hdc);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TextOutW(hdc, 100, 100, L"Hello World", 12);
TextOutA(hdc, 200, 200, "Hello World", 12);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COMMAND:
switch (wParam)
{
case BN_CLICKED:
MessageBox(hWnd, L"클릭 되었습니다!",L"buttion",NULL);
break;
}
case WM_SETTEXT: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그렇다면, 버튼이 여러 개면 위의 소스코드로는 구분하기 버튼의 클릭 명령만을 이해하고 있지 어떤 버튼인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콜백 함수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 콜백 함수의 파라미터들에 대한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32_API - 여러개의 버튼 처리 (0) | 2022.02.21 |
---|---|
Win32_API - WPARAM 과 LPARAM (0) | 2022.02.20 |
Win32_API - 버튼 만들기 (0) | 2022.02.19 |
Win32_API - 문자열 출력해보기(TextOutW / TextOutA) (0) | 2022.02.15 |
Win32_API - 문자 자료형 (유니코드와 아스키코드) (0) | 2022.02.13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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