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_API - 2개의 버튼을 이용해서 숫자 변화시키기

컴퓨터/Win32-API

728x90
반응형

서론

지난 포스트들을 통해서 간단한 예제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개의 버튼을 클릭했을 때 숫자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봅시다.

 

1. 전역 변수의 설정

계속해서 숫자를 기억하기 위해 전역 변수 하나를 선언합니다.

int num;

 

2.UP / DOWN 버튼 만들기

숫자를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 버튼 2개를 만듭니다.

    case WM_CREATE:
        CreateWindowW(L"button",L"UP",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20, 100, 25,hWnd, (HMENU)100 , hInst,NULL);
        CreateWindowW(L"button", L"DOWN",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60, 100, 25, hWnd, (HMENU)101, hInst, NULL);

 

3.WM_PAINT

해당 메세지기 나왔을 때 DC를 이용해 초기 상태를 그려줍니다.

이때 정수와 문자열을 담을 공간을 생성해주고 wsprintf로 문자열 서식을 만들어 줍니다.

    HDC hdc;
    WCHAR word[1024];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TextOutA(hdc, 200, 200, "Hello World", 12);
            EndPaint(hWnd, &ps);
        }
        break;

 

4.WM_COMMAND

버튼이 눌렸을때 이벤트를 처리해 줍니다. 

이벤트의 발생시 즉각적으로 윈도의 숫자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GetDC함수를 이용하여 그리기를 재 진행합니다.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100:
            if(HIWORD(wParam) == BN_CLICKED){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case 101: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
        break;

5.전체 소스코드

전체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동작을 확인해 보세요.


#include <windows.h>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HINSTANCE hInst;
int num;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 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WCHAR word[1024];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CreateWindowW(L"button",L"UP",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20, 100, 25,hWnd, (HMENU)100 , hInst,NULL);
        CreateWindowW(L"button", L"DOWN",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60, 100, 25, hWnd, (HMENU)101, hInst, NULL);

        break;
    case WM_LBUTTONDOWN:
        hdc = GetDC(hWnd); //DC을얻는 방법 1
        ReleaseDC(hWnd, hdc);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TextOutA(hdc, 200, 200, "Hello World", 12);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100:
            if(HIWORD(wParam) == BN_CLICKED){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case 101: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
        break;
    case WM_SETTEXT: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728x90
반응형

Commnet

G91개발일지

Gon91(지구일)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TODAY :

YESTER 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