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Win32-API
지난 포스트들을 통해서 간단한 예제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개의 버튼을 클릭했을 때 숫자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봅시다.
계속해서 숫자를 기억하기 위해 전역 변수 하나를 선언합니다.
int num;
숫자를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 버튼 2개를 만듭니다.
case WM_CREATE:
CreateWindowW(L"button",L"UP",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20, 100, 25,hWnd, (HMENU)100 , hInst,NULL);
CreateWindowW(L"button", L"DOWN",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60, 100, 25, hWnd, (HMENU)101, hInst, NULL);
해당 메세지기 나왔을 때 DC를 이용해 초기 상태를 그려줍니다.
이때 정수와 문자열을 담을 공간을 생성해주고 wsprintf로 문자열 서식을 만들어 줍니다.
HDC hdc;
WCHAR word[1024];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TextOutA(hdc, 200, 200, "Hello World", 12);
EndPaint(hWnd, &ps);
}
break;
버튼이 눌렸을때 이벤트를 처리해 줍니다.
이벤트의 발생시 즉각적으로 윈도의 숫자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GetDC함수를 이용하여 그리기를 재 진행합니다.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100:
if(HIWORD(wParam) == BN_CLICKED){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case 101: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
break;
전체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동작을 확인해 보세요.
#include <windows.h>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HINSTANCE hInst;
int num;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 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WCHAR word[1024];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CreateWindowW(L"button",L"UP",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20, 100, 25,hWnd, (HMENU)100 , hInst,NULL);
CreateWindowW(L"button", L"DOWN",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20, 60, 100, 25, hWnd, (HMENU)101, hInst, NULL);
break;
case WM_LBUTTONDOWN:
hdc = GetDC(hWnd); //DC을얻는 방법 1
ReleaseDC(hWnd, hdc);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TextOutA(hdc, 200, 200, "Hello World", 12);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100:
if(HIWORD(wParam) == BN_CLICKED){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case 101: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num--;
hdc = GetDC(hWnd);
wsprintfW(word, L"숫자 : %d", num);
TextOutW(hdc, 200, 100, word, lstrlen(word));
ReleaseDC(hWnd, hdc);
}
break;
}
break;
case WM_SETTEXT: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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