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하기 1 (개요)

컴퓨터/Win32-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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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지난 포스트에서 기본적인 WindowsAPI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익혀왔습니다. 

이제 배운 내용들을 합쳐서 간단한 그림판 기능을 구현하는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서는 구현을 하기 전, 몇 가지 준비 및 정리를 하는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합시다.

 

개요

WindowsAPI를 이용하여 그림판의 몇 가지 기능들을 모사 구현을 할 것이다.

 

  • 기능
    • 그리기
    • 지우기
    • 색상선택
  • 기능의 선택
    • 토글 버튼을 이용
    • 색상은 색상판을 이용
  • 디자인
    • 좌측에 2가지 버튼이 토글 형태로 존재
    • 선택된 색상을 알려줄 수 있는 팔렛 판이 존재 
    • 그릴 수 있는 공간이 존재

유사한 예시

개발 환경 및 사용 툴

 

개발 환경

  • VisualStudio

사용 언어 및 API

  • C / C++
  • Win32 API(WindowsAPI) / GDI

선수 지식

  • 기본적인 C 또는 C++문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WindowsAPI의 GDI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지식이 있어야 한다
  • WindowsAPI 프로그램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구현 내용 정의 및 상세

화면 출력 부분 

  • 해당 프로그램의 Windows 창의 크기는 고정되게 설계
  • 버튼의 경우 아이콘 이미지를 통한 시각효과 증대
  • 색상 선택의 경우 RGB 색상을 자유롭게 변화하고 그 값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설계

기능 부분

  • 그리기 기능은 굵기 조절 없이 그릴 수 있다.
  • 지우기 기능은 굵기 조절이 없으나, 그리기 기능보다 두껍다. 
  • 색상 선택을 하면 즉각적으로 색상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 더블 버퍼링 기법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장애 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소스코드

  • 함수화를 통해 향후 프로그램의 확장성 및 유지보수성 증대를 한다.

이제 위의 내용을 토대로 하나씩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하기 2 ( 프로젝트 구조 설계 및 시작)

서론 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그림판 구현하기 본격적인 소스코드 구현을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소스코드를 구현할 틀을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지난 글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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