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Win32-API
WindowsAPI 프로그래밍뿐 아니라, 다양한 그래픽 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추가적인 명령 창을 만나게 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서, 인쇄를 하기 위한 창, 또는 파일을 불러오기 위한 창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추가적인 창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API에서는 이렇게 사용자와 프로그램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기능 중 하나로 DialogBox라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이 DialogBox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시뿐 아니라, WindowsAPI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DialogBo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식적으로 분류하면 크게 2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DialogBox의 외형적 서식을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서식을 사용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서식이나, 결국 프로그램과의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합니다.
역할적인 분류 하자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word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파일 열기를 하면 파일 열기 창이 종료될 때까지 word 메인 프로그램은 제어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가 소유자가 있는 dialogbox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messagebox가 있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의 흐름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내용을 전달하고 싶은 경우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MessageBox를 사용해 보며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프로그램의 특정 시점에서 메시지 박스를 표시하고 싶다면 MessageBox() 함수를 호출해 주면 됩니다.
함수의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 MessageBox(
[in, optional] HWND hWnd,
[in, optional] LPCTSTR lpText,
[in, optional] LPCTSTR lpCaption,
[in] UINT uType
);
예시 ) 2를 반환한 경우 - 메시지 박스의 취소 버튼을 눌렀을 시 (자세한 내용 보기)
소스코드에 간단하게 위의 내용을 보고 작성해 보도록 합시다.
가볍게 WM_CREATE 메시지 과정에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WM_CREATE:
{
MessageBox(hWnd, L"프로그램을 시작 할까요 ? ", L"시작전 알림", MB_OKCANCEL);
break;
}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다양한 형태의 타입을 사용해 보면서 차이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소스코드 공유드리며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 BasicDialogBoxes.cpp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진입점을 정의합니다.
//
#include "framework.h"
#include "BasicDialogBoxes.h"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HWND hButton;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
MessageBox(hWnd, L"프로그램을 시작 할까요 ? ", L"시작전 알림", MB_OKCANCEL);
break;
}
case WM_COMMAND:
{
break;
}
case WM_PAINT:
{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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