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Win32-API
팬과 지우기 버튼에 토글 기능을 구현하고, 색상판에 스크롤바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오류 수정을 하도록 합시다.
해당 함수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윈도 핸들 값을 못 찾아왔습니다.
원인은 자식윈도우를 찾는 과정 때문에 알맞은 함수가 아녔습니다.
따라서 해당 함수들을 수정해 주었습니다.
하단의 전체 소스코드를 참고해 주세요!
그리기와 지우기 기능을 토글로 선택하고, 값을 출력할수 있도록 2가지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토글 값 셋팅
void Set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HWND hWnd)
{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switch (LOWORD(wParam))
{
case 1:
{
if (SendMessageW((HWND)lParam, BM_GETCHECK, 0, 0) == BST_UNCHECKED)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CHECKED, 0);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Erase"), BM_SETCHECK, BST_UNCHECKED, 0);
return ;
}
else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UNCHECKED, 0);
}
}
case 2:
{
if (SendMessageW((HWND)lParam, BM_GETCHECK, 0, 0) == BST_UNCHECKED)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CHECKED, 0);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Pen"), BM_SETCHECK, BST_UNCHECKED, 0);
return ;
}
else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UNCHECKED, 0);
}
}
} // 스위치문 종료
}
return ;
}
//토글 값 받아오기
int Get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 HWND hWnd)
{
// 1 == 그리기 2 == 지우기 없을 시 0
if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Pen"), BM_GETCHECK, BST_CHECKED, 0) == BST_CHECKED) return 1;
if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Erase"), BM_GETCHECK, BST_CHECKED, 0) == BST_CHECKED) return 1;
else return 0;
}
이후 WM_COMMAND에서 처리해 주도록 합시다. 아직 GetFunction함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case WM_COMMAND:
{
//토글 버튼 처리하기
SetFunction(wParam, lParam, hWnd);
//각종 버튼에 따른 동작
break;
}
스크롤 또한 버튼을 누름에 따라 동작을 해주어야 합니다.
//스크롤 동작
void SetScroll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LOWORD(wParam))
{
case SB_LINELEF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ax(0,GetScrollPos((HWND)lParam,SB_CTL)-1), TRUE);
break;
case SB_PAGELEF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ax(0,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5), TRUE);
break;
case SB_LINERIGH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in(255,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1), TRUE);
break;
case SB_PAGERIGH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in(255,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5), TRUE);
break;
case SB_THUMBTRACK: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HIWORD(wParam), TRUE);
break;
}
}
이후 WM_HSCROLL에서 해당 함수를 호출하고 다시 선택된 색상판을 그려주어야 하므로 WM_PAINT를 호출해 줍니다.
case WM_HSCROLL:
{
SetScrollFunction(wParam, lParam);
InvalidateRect(hWnd, NULL, TRUE);
UpdateWindow(hWnd);
break;
}
스크롤 바를 이용하여 선택되는 색상을 제어하기 위해서 함수를 만들도록 합시다.
스크롤 바로부터 값을 받아와 현재 적용되는 색상판의 갱신을 해주도록 합시다.
//색상 선택
void SetColor(HWND hWnd,HDC hdc)
{
int status = 0;
if (hdc == NULL) {
hdc = GetDC(hWnd);
status = 1;
}
//스크롤 Bar의 값 받아오기
int R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R"), SB_CTL);
int G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G"), SB_CTL);
int B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B"), SB_CTL);
HBRUSH newBrush = CreateSolidBrush(RGB(R, G, B));
HBRUSH OldBrush = (HBRUSH)SelectObject(hdc, newBrush);
//선택된 색상 보여주기
Rectangle(hdc, 80, 30, 150, 120);
//스크롤 Bar의 값 표시해주기
WCHAR text[10];
wsprintf(text, L"R : %d", R );
TextOutW(hdc, 360, 40, text, lstrlenW(text));
wsprintf(text, L"G : %d", G );
TextOutW(hdc, 360, 70, text, lstrlenW(text));
wsprintf(text, L"B : %d", B );
TextOutW(hdc, 360, 100, text, lstrlenW(text));
SelectObject(hdc, OldBrush);
DeleteObject(newBrush);
if (status == 1)
{
ReleaseDC(hWnd, hdc);
}
}
이후 WM_PAINT 호출이 발생하면 해당 색상을 그려주도록 합니다.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SetColor(hWnd,hdc);
EndPaint(hWnd, &ps);
break;
}
이제 기능버튼과,색상을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각각의 기능을 구현하면서, 더블 버퍼링을 구현하여 원활한 기능이 동작하도록 만들어 봅시다.
또한 이미지나 화면 레이아웃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변경해 보도록 합시다.
// Paint.cpp : Defines the entry point for the application.
//
#include "framework.h"
#include "Paint.h"
//함수 원형 선언 부분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전역변수
HINSTANCE hInst;
// WinMain함수 부분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윈도우 설정 및 메인 윈도우를 생성합니다.*/
HWND hWnd = InitMainWindowSet(hInstance, &WndProc, L"Paint");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다면 윈도우를 갱신합니다.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msg.wParam;
}
// WndProc 함수부분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윈도우 생성 메세지
case WM_CREATE:
{
//버튼 생성
CreateButton(L"Pen", 20, 20, 50, 50, (HMENU)1, hWnd, hInst);
CreateButton(L"Erase", 20, 75, 50, 50, (HMENU)2, hWnd, hInst);
//버튼 생성 및 이미지 씌우기
//색상 테이블 생성
CreateRGBTable(L"RGBtable", 80, 30, 150, 120, (HMENU)10, hWnd, hInst);
break;
}
//메인 기능 그리기 Or 지우기
case WM_COMMAND:
{
//토글 버튼 처리하기
SetFunction(wParam, lParam, hWnd);
//각종 버튼에 따른 동작
break;
}
//스크롤 기능
case WM_HSCROLL:
{
SetScrollFunction(wParam, lParam);
InvalidateRect(hWnd, NULL, TRUE);
UpdateWindow(hWnd);
break;
}
/*각종 마우스 동작에 따른 컨트롤*/
case WM_MOUSEMOVE:
{
break;
}
case WM_LBUTTONDOWN:
{
break;
}
case WM_LBUTTONUP:
{
break;
}
case WM_RBUTTONDOWN:
{
break;
}
case WM_RBUTTONUP:
{
break;
}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SetColor(hWnd,hdc);
EndPaint(hWnd, &ps);
break;
}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clude "MySource.h"
//윈도우 창 설정
HWND InitMainWindowSet(HINSTANCE hInstance, WNDPROC WndProc,const WCHAR* name)
{
//윈도우 창 구조체 설정 및 적용하기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name;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해당 윈도우 창을 가지고와서 윈도우 창 생성하기
return CreateWindowW(name, name, WS_MAXIMIZE| WS_SYSMENU,
100, 100, 750, 75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
//버튼생성하기
void CreateButton(const WCHAR* name,LONG x,LONG y,LONG width ,LONG height, HMENU id, HWND hWnd, HINSTANCE hInst)
{
CreateWindowW(L"button", name, WS_CHILD | WS_VISIBLE | BS_CHECKBOX, x,y,width,height, hWnd, id, hInst,NULL);
}
//색상 선택 도구 만들기
void CreateRGBTable(const WCHAR* name, LONG left, LONG top, LONG right, LONG bottom, HMENU id, HWND hWnd, HINSTANCE hInst)
{
//RGB의 스크롤 바 생성 및 범위 설정
CreateWindowW(L"scrollbar", L"R", WS_CHILD | WS_VISIBLE | SBS_HORZ, right+20, top+15, right + 30, 15, hWnd, id, hInst, NULL);
SetScrollRange(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R"), SB_CTL, 0, 255, TRUE);
CreateWindowW(L"scrollbar", L"G", WS_CHILD | WS_VISIBLE | SBS_HORZ, right+20, top+40, right + 30, 15, hWnd, id+1, hInst, NULL);
SetScrollRange(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G"), SB_CTL, 0, 255, TRUE);
CreateWindowW(L"scrollbar", L"B", WS_CHILD | WS_VISIBLE | SBS_HORZ, right+20, top+65, right + 30, 15, hWnd, id+2, hInst, NULL);
SetScrollRange(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B"), SB_CTL, 0, 255, TRUE);
//SetColor(hWnd);
}
//색상 선택
void SetColor(HWND hWnd,HDC hdc)
{
int status = 0;
if (hdc == NULL) {
hdc = GetDC(hWnd);
status = 1;
}
//스크롤 Bar의 값 받아오기
int R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R"), SB_CTL);
int G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G"), SB_CTL);
int B = GetScrollPos(FindWindowExW(hWnd, NULL, L"scrollbar", L"B"), SB_CTL);
HBRUSH newBrush = CreateSolidBrush(RGB(R, G, B));
HBRUSH OldBrush = (HBRUSH)SelectObject(hdc, newBrush);
//선택된 색상 보여주기
Rectangle(hdc, 80, 30, 150, 120);
//스크롤 Bar의 값 표시해주기
WCHAR text[10];
wsprintf(text, L"R : %d", R );
TextOutW(hdc, 360, 40, text, lstrlenW(text));
wsprintf(text, L"G : %d", G );
TextOutW(hdc, 360, 70, text, lstrlenW(text));
wsprintf(text, L"B : %d", B );
TextOutW(hdc, 360, 100, text, lstrlenW(text));
SelectObject(hdc, OldBrush);
DeleteObject(newBrush);
if (status == 1)
{
ReleaseDC(hWnd, hdc);
}
}
//이미지 씌우기
//더블버퍼링
//색상선택
//버튼 제어
//토글 값 셋팅
void Set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HWND hWnd)
{
if (HIWORD(wParam) == BN_CLICKED)
{
switch (LOWORD(wParam))
{
case 1:
{
if (SendMessageW((HWND)lParam, BM_GETCHECK, 0, 0) == BST_UNCHECKED)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CHECKED, 0);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Erase"), BM_SETCHECK, BST_UNCHECKED, 0);
return ;
}
else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UNCHECKED, 0);
}
}
case 2:
{
if (SendMessageW((HWND)lParam, BM_GETCHECK, 0, 0) == BST_UNCHECKED)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CHECKED, 0);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Pen"), BM_SETCHECK, BST_UNCHECKED, 0);
return ;
}
else {
SendMessageW((HWND)lParam, BM_SETCHECK, BST_UNCHECKED, 0);
}
}
} // 스위치문 종료
}
return ;
}
//토글 값 받아오기
int Get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 HWND hWnd)
{
// 1 == 그리기 2 == 지우기 없을 시 0
if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Pen"), BM_GETCHECK, BST_CHECKED, 0) == BST_CHECKED) return 1;
if (SendMessageW(FindWindowExW(hWnd, NULL, L"button", L"Erase"), BM_GETCHECK, BST_CHECKED, 0) == BST_CHECKED) return 1;
else return 0;
}
//스크롤 동작
void SetScrollFunction(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LOWORD(wParam))
{
case SB_LINELEF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ax(0,GetScrollPos((HWND)lParam,SB_CTL)-1), TRUE);
break;
case SB_PAGELEF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ax(0,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5), TRUE);
break;
case SB_LINERIGH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in(255,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1), TRUE);
break;
case SB_PAGERIGHT: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min(255, GetScrollPos((HWND)lParam, SB_CTL) + 5), TRUE);
break;
case SB_THUMBTRACK:
SetScrollPos((HWND)lParam, SB_CTL, HIWORD(wParam), TRUE);
break;
}
}
//등등 기능을 쪼개서 하나씩 추가할 예정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 6 (버튼 이미지 삽입 / 그리기 영역 ) (0) | 2022.0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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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 5 (기능 구현 / 더블 버퍼링) (0) | 2022.04.19 |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하기 3 ( UI부분 구현 ) (0) | 2022.04.15 |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하기 2 ( 프로젝트 구조 설계 및 시작) (0) | 2022.04.14 |
WindowsAPI - 실습 - 그림판 구현하기 1 (개요) (0) | 2022.04.13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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