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_API - 시작 (초기 소스 해석해보기)

컴퓨터/Win32-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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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 VisualStudio를 통해 프로젝트 만들어보기

위 그림처럼 VisualStudio를 통해 손쉽게 Win32 API를 통한 프로그래밍 기본 소스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기본으로 생성된 소스코드의 구성과 각각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얻어지는 소스코드는 아래에 있습니다. 

버전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더보기
// WindowsProject.cpp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진입점을 정의합니다.
//

#include "framework.h"
#include "WindowsProject.h"

#define MAX_LOADSTRING 100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WCHAR szTitle[MAX_LOADSTRING] ;                  // 제목 표시줄 텍스트입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기본 창 클래스 이름입니다.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BOOL                InitInstance(HINSTANCE, in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_PTR CALLBACK    About(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TODO: 여기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 전역 문자열을 초기화합니다.
    LoadStringW(hInstance, IDS_APP_TITLE, szTitle, MAX_LOADSTRING);
    LoadStringW(hInstance, IDC_WINDOWSPROJECT,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MyRegisterClass(hInstance);

    //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if (!InitInstance (hInstance, nCmdShow))
    {
        return FALSE;
    }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WINDOWSPROJECT));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int) msg.wParam;
}



//
//  함수: MyRegisterClass()
//
//  용도: 창 클래스를 등록합니다.
//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WINDOWSPROJECT));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WINDOWSPROJECT);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
//   함수: InitInstance(HINSTANCE, int)
//
//   용도: 인스턴스 핸들을 저장하고 주 창을 만듭니다.
//
//   주석:
//
//        이 함수를 통해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하고
//        주 프로그램 창을 만든 다음 표시합니다.
//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
//  함수: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
//  용도: 주 창의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
//  WM_COMMAND  -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처리합니다.
//  WM_PAINT    - 주 창을 그립니다.
//  WM_DESTROY  - 종료 메시지를 게시하고 반환합니다.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메뉴 선택을 구문 분석합니다:
            switch (wmId)
            {
            case IDM_ABOUT: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 정보 대화 상자의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추후에 조금 더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수정할 겁니다 본문에서는 전체적인 구성과 역할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구성 확인하기 

일단 처음 보시면 기존에 보았던 C언어와는 다르게 많이 생소한 부분이 많습니다. 수많은 typdef로 정의된 자료형... 알 수 없는 함수명.. 변수명... 일단 크게 아래와 같이 한번 보도록 합시다.

생소한 언어들에 집중하지 말고 기존에 배운 C의 구조대로 소스코드를 해석해 봅시다.

크게 해당 소스코드의 구성을 구분 지어봅시다.

  • 전 처리과정
    • #include를 통한 외부 헤더 포함 과정
    • #define을 통한 메크로 과정
  • 전역 변수의 선언
    • 잘 모르겠으나 3개의 전역 변수가 존재함
  • 함수의 원형 선언 
    • 잘 모르겠으나 4개의 함수를 사용하려고 반환 값, 함수명, 인자를 정의함
  • wWinMain함수 선언 및 정의 
    • wWinMain함수를 선언하고 정의함
  • 나머지 선언한 함수들에 대한 정의 

아직 복잡할 수 있지만 일단은, 위에 써내려 놓은 구조대로 구성이 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구성 부분을 확인해 가며 해석해 보도록 합시다.

 

전 처리과정

위 소스코드를 보면 2가지 헤더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가지 헤더의 내용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framework.h
// 또는 프로젝트 특정 포함 파일이 들어 있는 포함 파일입니다.
//

#pragma once

#include "targetver.h"
#define WIN32_LEAN_AND_MEAN             // 거의 사용되지 않는 내용을 Windows 헤더에서 제외합니다.
// Windows 헤더 파일
#include <windows.h>
// C 런타임 헤더 파일입니다.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WindowsProjects.h
#pragma once

#include "resource.h"
//Resource.h
#pragma once

//{{NO_DEPENDENCIES}}
// Microsoft Visual C++에서 생성한 포함 파일입니다.
// 다음에서 사용 WindowsProject.rc

#define IDS_APP_TITLE			103

#define IDR_MAINFRAME			128
#define IDD_WINDOWSPROJECT_DIALOG	102
#define IDD_ABOUTBOX			103
#define IDM_ABOUT				104
#define IDM_EXIT				105
#define IDI_WINDOWSPROJECT			107
#define IDI_SMALL				108
#define IDC_WINDOWSPROJECT			109
#define IDC_MYICON				2
#ifndef IDC_STATIC
#define IDC_STATIC				-1
#endif
// 다음은 새 개체에 사용할 기본값입니다.
//
#ifdef APSTUDIO_INVOKED
#endif
#ifndef APSTUDIO_READONLY_SYMBOLS

#define _APS_NO_MFC					130
#define _APS_NEXT_RESOURCE_VALUE	129
#define _APS_NEXT_COMMAND_VALUE		32771
#define _APS_NEXT_CONTROL_VALUE		1000
#define _APS_NEXT_SYMED_VALUE		110
#endif

내용을 잘 보고 내용물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framework.h는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헤더들을 모아둔 곳이다. 
  • WindowsProjects.h는 리소스에 관련된 헤더가 있고 그 헤더에는 무언가 값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해두었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건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적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래밍이 동작하기 위한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한 헤더 파일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이 정도만 이해하고 넘어가 주세요.

 

3가지 전역 변수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WCHAR szTitle[MAX_LOADSTRING] ;                  // 제목 표시줄 텍스트입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기본 창 클래스 이름입니다.

VisualStudio를 사용하니 친절하게 주석까지 나옵니다. 3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HINSTANCE hInst - 해당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으로 구동될 때 운영 체제로부터 제공받는 ID를 담기 위한 변수입니다.

즉,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면서 계속해서 그 프로그램의 이름과 같은 녀석입니다.

WCHAR - 16Bit로 구성된 유니코드 문자열 자료형입니다. 

szTitle, szWindowClass - 둘 다 문자열로 된 변수들입니다. 구동되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문자열로 표시하기 위한 변수입니다.

 

정리하자면 hInst는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이 서로 알아볼 수 있는 이름입니다.

유니코드 형의 szTitle, szWindowClass 변수는 사용자가 알아볼 수 있는 이름입니다.

 

4가지 함수의 원형 중 첫 번째 - MyRegisterClass함수

MyRegisterClass함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WINDOWSPROJECT));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WINDOWSPROJECT);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해당 함수에서는 구동하는 프로그램의 창(Window)의 대한 정보들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초기 프로그램의 색상, 사이즈, 아이콘 등등이 설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가지 함수의 원형 중 두 번째 - InitInstance함수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프로그램이 시작하면서 실제로 hInst변수에 프로그램의 ID를 넣어주고 hWnd라는 변수를 통해 실제 윈도 창을 안전하게 생성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해석해보자면 hInst라는 전역 변수에 인스턴스 핸들을 저장하고, hWnd = CreateWindowW()함수로 윈도 창을 생성합니다. 만약 생성이 안되면 FALSE를 반환하고 생성된다면 ShowWindow,UpdateWindow 이후 정상이라고 반환하게 구동되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를 정리하자면,

  • 전역변수에 프로그램 ID값을 저장한다.
  • 윈도우 창을 생성한다
  • 정상적으로 윈도우 창이 생성되지 않으면 FALSE
  • 정상적으로 윈도우 창이 생성됐다면 -> SHOW -> UPDATE -> TRUE

4가지 함수의 원형 중 세 번째 - WndProc함수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메뉴 선택을 구문 분석합니다:
            switch (wmId)
            {
            case IDM_ABOUT: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Callback함수로서 프로그램 구동 후 메인 화면에서 어떠한 메시지가 오면 처리를 해주는 함수입니다.

 

4가지 함수의 원형 중 네 번째 - About함수

// 정보 대화 상자의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Callback함수로서 프로그램 구동 후 정보 창 화면에서 어떠한 메시지가 오면 처리를 해주는 함수입니다.

 

Callback 함수와 메시지 처리

해당 부분은 추후 다음 포스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무언가 입력이 오면 반응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구동되는 함수 - wWinMain함수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TODO: 여기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 전역 문자열을 초기화합니다.
    LoadStringW(hInstance, IDS_APP_TITLE, szTitle, MAX_LOADSTRING);
    LoadStringW(hInstance, IDC_WINDOWSPROJECT,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MyRegisterClass(hInstance);

    //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if (!InitInstance (hInstance, nCmdShow))
    {
        return FALSE;
    }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WINDOWSPROJECT));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int) msg.wParam;
}

해당 부분의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처음 시작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C언어를 통한 프로그래밍처럼 main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위에서 언급한 첫 번째, 두 번째 함수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초기화하고 실행시켜 윈도 창이 보입니다. 

그다음 while 부분으로 넘어와 계속해서 운영체제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프로그램이 구동하게 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위 소스코드를 실제 실습하는 환경으로 조금 변경해 보고 변경한 소스코드를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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