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Win32-API
위 그림처럼 VisualStudio를 통해 손쉽게 Win32 API를 통한 프로그래밍 기본 소스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기본으로 생성된 소스코드의 구성과 각각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얻어지는 소스코드는 아래에 있습니다.
버전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dowsProject.cpp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진입점을 정의합니다.
//
#include "framework.h"
#include "WindowsProject.h"
#define MAX_LOADSTRING 100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WCHAR szTitle[MAX_LOADSTRING] ; // 제목 표시줄 텍스트입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기본 창 클래스 이름입니다.
// 이 코드 모듈에 포함된 함수의 선언을 전달합니다: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BOOL InitInstance(HINSTANCE, in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_PTR CALLBACK About(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TODO: 여기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 전역 문자열을 초기화합니다.
LoadStringW(hInstance, IDS_APP_TITLE, szTitle, MAX_LOADSTRING);
LoadStringW(hInstance, IDC_WINDOWSPROJECT,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MyRegisterClass(hInstance);
//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if (!InitInstance (hInstance, nCmdShow))
{
return FALSE;
}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WINDOWSPROJECT));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int) msg.wParam;
}
//
// 함수: MyRegisterClass()
//
// 용도: 창 클래스를 등록합니다.
//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WINDOWSPROJECT));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WINDOWSPROJECT);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
// 함수: InitInstance(HINSTANCE, int)
//
// 용도: 인스턴스 핸들을 저장하고 주 창을 만듭니다.
//
// 주석:
//
// 이 함수를 통해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하고
// 주 프로그램 창을 만든 다음 표시합니다.
//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
// 함수: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
// 용도: 주 창의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
// WM_COMMAND -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처리합니다.
// WM_PAINT - 주 창을 그립니다.
// WM_DESTROY - 종료 메시지를 게시하고 반환합니다.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메뉴 선택을 구문 분석합니다:
switch (wmId)
{
case IDM_ABOUT: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 정보 대화 상자의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추후에 조금 더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수정할 겁니다 본문에서는 전체적인 구성과 역할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일단 처음 보시면 기존에 보았던 C언어와는 다르게 많이 생소한 부분이 많습니다. 수많은 typdef로 정의된 자료형... 알 수 없는 함수명.. 변수명... 일단 크게 아래와 같이 한번 보도록 합시다.
생소한 언어들에 집중하지 말고 기존에 배운 C의 구조대로 소스코드를 해석해 봅시다.
크게 해당 소스코드의 구성을 구분 지어봅시다.
아직 복잡할 수 있지만 일단은, 위에 써내려 놓은 구조대로 구성이 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구성 부분을 확인해 가며 해석해 보도록 합시다.
위 소스코드를 보면 2가지 헤더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가지 헤더의 내용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framework.h
// 또는 프로젝트 특정 포함 파일이 들어 있는 포함 파일입니다.
//
#pragma once
#include "targetver.h"
#define WIN32_LEAN_AND_MEAN // 거의 사용되지 않는 내용을 Windows 헤더에서 제외합니다.
// Windows 헤더 파일
#include <windows.h>
// C 런타임 헤더 파일입니다.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WindowsProjects.h
#pragma once
#include "resource.h"
//Resource.h
#pragma once
//{{NO_DEPENDENCIES}}
// Microsoft Visual C++에서 생성한 포함 파일입니다.
// 다음에서 사용 WindowsProject.rc
#define IDS_APP_TITLE 103
#define IDR_MAINFRAME 128
#define IDD_WINDOWSPROJECT_DIALOG 102
#define IDD_ABOUTBOX 103
#define IDM_ABOUT 104
#define IDM_EXIT 105
#define IDI_WINDOWSPROJECT 107
#define IDI_SMALL 108
#define IDC_WINDOWSPROJECT 109
#define IDC_MYICON 2
#ifndef IDC_STATIC
#define IDC_STATIC -1
#endif
// 다음은 새 개체에 사용할 기본값입니다.
//
#ifdef APSTUDIO_INVOKED
#endif
#ifndef APSTUDIO_READONLY_SYMBOLS
#define _APS_NO_MFC 130
#define _APS_NEXT_RESOURCE_VALUE 129
#define _APS_NEXT_COMMAND_VALUE 32771
#define _APS_NEXT_CONTROL_VALUE 1000
#define _APS_NEXT_SYMED_VALUE 110
#endif
내용을 잘 보고 내용물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건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적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래밍이 동작하기 위한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한 헤더 파일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이 정도만 이해하고 넘어가 주세요.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WCHAR szTitle[MAX_LOADSTRING] ; // 제목 표시줄 텍스트입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기본 창 클래스 이름입니다.
VisualStudio를 사용하니 친절하게 주석까지 나옵니다. 3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HINSTANCE hInst - 해당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으로 구동될 때 운영 체제로부터 제공받는 ID를 담기 위한 변수입니다.
즉,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면서 계속해서 그 프로그램의 이름과 같은 녀석입니다.
WCHAR - 16Bit로 구성된 유니코드 문자열 자료형입니다.
szTitle, szWindowClass - 둘 다 문자열로 된 변수들입니다. 구동되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문자열로 표시하기 위한 변수입니다.
정리하자면 hInst는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이 서로 알아볼 수 있는 이름입니다.
유니코드 형의 szTitle, szWindowClass 변수는 사용자가 알아볼 수 있는 이름입니다.
MyRegisterClass함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WINDOWSPROJECT));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WINDOWSPROJECT);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해당 함수에서는 구동하는 프로그램의 창(Window)의 대한 정보들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초기 프로그램의 색상, 사이즈, 아이콘 등등이 설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프로그램이 시작하면서 실제로 hInst변수에 프로그램의 ID를 넣어주고 hWnd라는 변수를 통해 실제 윈도 창을 안전하게 생성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해석해보자면 hInst라는 전역 변수에 인스턴스 핸들을 저장하고, hWnd = CreateWindowW()함수로 윈도 창을 생성합니다. 만약 생성이 안되면 FALSE를 반환하고 생성된다면 ShowWindow,UpdateWindow 이후 정상이라고 반환하게 구동되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를 정리하자면,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메뉴 선택을 구문 분석합니다:
switch (wmId)
{
case IDM_ABOUT: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Callback함수로서 프로그램 구동 후 메인 화면에서 어떠한 메시지가 오면 처리를 해주는 함수입니다.
// 정보 대화 상자의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Callback함수로서 프로그램 구동 후 정보 창 화면에서 어떠한 메시지가 오면 처리를 해주는 함수입니다.
해당 부분은 추후 다음 포스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무언가 입력이 오면 반응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TODO: 여기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 전역 문자열을 초기화합니다.
LoadStringW(hInstance, IDS_APP_TITLE, szTitle, MAX_LOADSTRING);
LoadStringW(hInstance, IDC_WINDOWSPROJECT,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MyRegisterClass(hInstance);
//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if (!InitInstance (hInstance, nCmdShow))
{
return FALSE;
}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WINDOWSPROJECT));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int) msg.wParam;
}
해당 부분의 소스코드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처음 시작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C언어를 통한 프로그래밍처럼 main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위에서 언급한 첫 번째, 두 번째 함수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초기화하고 실행시켜 윈도 창이 보입니다.
그다음 while 부분으로 넘어와 계속해서 운영체제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프로그램이 구동하게 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위 소스코드를 실제 실습하는 환경으로 조금 변경해 보고 변경한 소스코드를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in32_API - 그래픽 개요 (0) | 2022.02.07 |
---|---|
Win32_API - 빈 프로젝트에서 WinMain으로 실행하기(with VisualStudio) (0) | 2022.02.04 |
Win32_API - HINSTANCE / HWND / HDC (0) | 2022.01.29 |
Win32_API - 프로그램 동작 구조 (0) | 2022.01.29 |
Win32_API - 시작2 (실습 초기 코드 만들기) (0) | 2022.01.28 |
91년생 공학엔지니어의 개발일지
TODAY :
YESTER DAY :
TOTAL :
Com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