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_API - 시작2 (실습 초기 코드 만들기)

컴퓨터/Win32-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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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소스코드와 비교해보기 

일단 VisualStudio에서 만들어주는 전체 설루션 파일과 / 실습용으로 만든 설루션 파일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GitHub - Gon-91/Win32API-Lean

Contribute to Gon-91/Win32API-Lea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직접 받아서 실행해보세요

 

메인 소스코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바뀐것을 알 수 있습니다.

  • VisualStudio 버전

// WindowsProject.cpp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진입점을 정의합니다.
//
#include "framework.h"
#include "WindowsProject.h"
#define MAX_LOADSTRING 100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WCHAR szTitle[MAX_LOADSTRING] ;                  // 제목 표시줄 텍스트입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기본 창 클래스 이름입니다.

// 함수의 원형 선언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BOOL                InitInstance(HINSTANCE, int);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_PTR CALLBACK    About(HWND, UINT, WPARAM, LPARAM);
// 실제 구동하는 함수들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TODO: 여기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 전역 문자열을 초기화합니다.
    LoadStringW(hInstance, IDS_APP_TITLE, szTitle, MAX_LOADSTRING);
    LoadStringW(hInstance, IDC_WINDOWSPROJECT,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MyRegisterClass(hInstance);

    //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if (!InitInstance (hInstance, nCmdShow))
    {
        return FALSE;
    }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WINDOWSPROJECT));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int) msg.wParam;
}
//
//  함수: MyRegisterClass()
//
//  용도: 창 클래스를 등록합니다.
//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WINDOWSPROJECT));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WINDOWSPROJECT);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
//   함수: InitInstance(HINSTANCE, int)
//
//   용도: 인스턴스 핸들을 저장하고 주 창을 만듭니다.
//
//   주석:
//
//        이 함수를 통해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하고
//        주 프로그램 창을 만든 다음 표시합니다.
//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
//  함수: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
//  용도: 주 창의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
//  WM_COMMAND  -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처리합니다.
//  WM_PAINT    - 주 창을 그립니다.
//  WM_DESTROY  - 종료 메시지를 게시하고 반환합니다.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메뉴 선택을 구문 분석합니다:
            switch (wmId)
            {
            case IDM_ABOUT: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 정보 대화 상자의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 실습용 버전


// Windows 헤더 파일
#include <windows.h>
// C 런타임 헤더 파일입니다.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 메인부분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 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실습용 버전은 간단하게 변경하여 이제 하나하나 작성해가며 활용해 보도록 합시다.

 

실행 화면을 보면 두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소스코드가 줄어든 만큼 생긴 모양 자체도 상당 부분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눠져 있는 파일도 모두 한곳으로 모았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간단하게 실습용 버전 소스코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처리 부분

// Windows 헤더 파일
#include <windows.h>
// C 런타임 헤더 파일입니다.
#include <stdlib.h>
#include <malloc.h>
#include <memory.h>
#include <tchar.h>

외부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보시면 IDE에서 제공하는 것과 똑같지만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작성했습니다.

 

2. 전역 변수 부분

// 전역 변수:
HINSTANCE hInst;                                // 현재 인스턴스입니다.

전역 변수로는 HINSTANCE만을 가집니다. 

고유 값을 할당받기 위해 전역 변수로 선언합니다.

 

3. 메인 부분

// 메인부분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윈도우 창 구조체 정의 및 적용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NULL;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 + 1);
    wcex.lpszMenuName = NULL;
    wcex.lpszClassName = L"Test";
    wcex.hIconSm = NULL;
    RegisterClassExW(&wcex);

    //적용한 윈도우 생성 및 업데이트
    hInst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
    HWND hWnd = CreateWindowW(L"Test", L"Test",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MSG msg;

    // 기본 메시지 루프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 msg.wParam;
}

실제 소스코드 동작시 실행되는 메인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 3개의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윈도 창에 대한 정보 설정 및 적용
  • 적용한 윈도 창을 생성하고 업데이트하는 부분
  • while문을 통해 OS(window)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부분

윈도 창을 설정하고 적용하여 윈도를 생성하는 부분은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 시 한번 동작하고, 그 이후에는 while문을 통해 OS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생성된 window창을 제어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초기 셋팅 부분은 시작에 영향을 미치고 그 이후에는 while문 안에서 메시지들을 컨트롤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콜백 함수 부분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여기에 hdc를 사용하는 그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이제 윈도우가 생성돼서 메인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이 콜백 함수가 동작하게 됩니다. 콜백 함수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C 언어 - 함수 포인터

함수의 정의 또한 메모리에 저장된다. C언어를 배우면서 포인터를 배웠습니다. 다양한 변수들을 포인터를 통해 변수들이 저장된 메모리 주소로 접근하여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C언어

blog-of-gon.tistory.com

 

 

C 언어 - CallBack함수(콜백함수)

CallBack함수란 무엇인가? 인터넷을 통해 콜백 함수에 대해 찾아보면 다양한 말로 엄청나게 많은 설명이 있습니다. 피호 출자가 호출자에게 요청하는 함수.. 암시적 호출을 하는 함수.. 호출되는

blog-of-gon.tistory.com

이 함수부분에서 이제 실제로 구동되는 윈도 창에서의 명령을 제어하는 부분을 작성할 것입니다.

 

이 기본 구조에 대한 소스코드를 전체 모든것을 이해하지 말고 구조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고 하나하나 배워가며 학습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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